황주홍 의원, 문 정부 고속철도 예산 영·호남 차별 심각 즉각 시정 촉구

기사입력 2017.09.12 10:51 조회수 3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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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재인 정부가 호남고속철도 2단계 사업비 1조 3,189억원을 삭감하려는 것에 대하여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간사인 황주홍 의원(고흥·보성·장흥·강진)은 정부에 이를 즉각 시정하도록 강력히 촉구하고 나서 주목된다.

 

 

황주홍 의원이 기획재정부 등으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1조 3,612억원이 증액되었던 경부고속철도 2단계 사업과 상반되게 문재인 정부는 호남고속철도 2단계 사업비 1조 3,189억원 삭감안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경부고속철도 2단계 사업은 당초 직선노선(동대구~부산)이었으나 영남 지역민들의 건의를 정부가 받아들여 곡선노선(동대구~신경주~울산~부산)을 채택했다. 이로 인해 사업비 1조 3,612억원이 추가됐다.

 

이러한 경부고속철도 2단계 사업의 노선 변경(경주와 울산 경유 곡선노선)은 호남고속철도와 동일한 경우(나주와 무안공항 경유 곡선노선)다.


하지만 문재인 정부는 경부고속철도 때와 상반되게 곡선노선으로의 변경을 불허하고 직선노선의 기존선 활용을 추진하면서 호남고속철도 사업비 1조 3,189억원을 삭감하려 하고 있다. 이는 심각하게 호남을 차별한다고 볼 수 있는 대목이다.


한편 황주홍 의원은 “신선으로 건설된 경부고속철도와 달리 기존선을 활용하는 호남고속철도의 경우 열차 운행 효율성과 안전성의 저하 및 저속철로 전락될 수 있다.”고 질타했다.

 

이어 황 의원은  “국회 예결특위 간사로서 무안공항을 경유하는 호남고속철도 노선의 조속한 확정과 호남고속철도 예산을 삭감하려는 문재인 정부의 시도를 반드시 저지하겠다.”고 밝혔다.

 

 

[호남고속철도와 경부고속철도 비교 통해

드러나는 영·호남 고속철도 차별 심각 ]

호남고속철도

직선 노선

(광주 송정~목포)

곡선 노선으로 변경안

(광주 송정~나주

~무안국제공항~목포)

문재인 정부 기재부 검토안

직선 노선의 기존선 활용

+무안공항 지선연결

문재인 정부의 호남고속철도 사업비 삭감안

(B-A)

노선 약도

 

 

 

거 리

56km(신선 건설)

(A)

77.6km

33.7km(기존선 활용),

43.9km(신선 건설)

66.8km(기존선 활용)(B)

+16.6km(신선 건설)

+10.8km (지선 포함 +27.4km)

(B-A)

소요시간

신선 본선 16.5

(지선 없음) (A)

신선 본선 26

(지선 없음)

기존선 활용한 본선 23(B)

(지선 16)

+ 6.5(지선 포함 +22.5)

(B-A)

사 업 비

26,616억원

(A)

24,731억원

13,427억원

(B)

-13,189억원

(B-A)

경부고속철도

직선 노선

(동대구~부산)

곡선 노선으로 변경 채택하여 완공 개통

(동대구~신경주~울산~부산)

경부고속철도

사업비 증가

(B-A)

노선 약도

 

 

 

거 리

93(신선 건설)

(A)

130.8(신선 건설)

(B)

+37.8

(B-A)

소요시간

본선 신선 26

(A)

본선 신선 39

(B)

+13

(B-A)

사 업 비

35,526억원

(A)

49,138억원

(B)

+13,612억원

(B-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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