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 의원, 해수부 광양항 부산항“투포트 정책 방침 변화 없다”답변 받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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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수부가 광양항을 복합물류항만으로 육성하는 등 투 포트 정책 추진 방침에 변화가 없음을 명확히 했다.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새정치민주연합 황주홍(전남 장흥・영암・강진)의원에 따르면, 13일 해양수산부가 황 의원실에 서면답변을 제출해 ‘동서균형 발전을 위한 양항정책의 일환으로, 광양항을 컨테이너를 포함한 복합물류항만으로 육성한다는 정부의 방침에는 변화가 없다’고 밝혔다.
광양항과 부산항을 투 톱으로 하는 이른바 ‘투 포트(tow-port)정책’에 대한 정부의 입장이 이명박 정부 들어 흔들린다는 지적을 받아왔다. 심지어 사실상 폐기됐다는 지적도 있었다. 박근혜 정부 들어서는 장관마다 입장차가 있었다.
초대 윤진숙 장관은 이에 대해 전혀 언급하지 않아 사실상 투 포트 정책의 폐기를 기정사실화했다는 지적이 있었고, 이주영 전 장관은 정부의 투포트 정책이 유지되고 있음을 분명히 하면서 취임 첫 방문지로 광양항을 선택해 지역민들이 광양항 개발에 대한 기대감을 갖게 하기도 했다. 그러나 유기준 장관은 청문회 때부터 입장이 명확하지 않았다.
황 의원은, 이러한 배경 속에 해수부가 입장을 명확히 밝힌 것을 즉각 환영한다고 밝혔다.
황 의원은 지난 2일 열린 해수부 국정감사에서 ‘부산 신항과 여수광양항의 컨테이너 물동량에 5.1배의 차이가 난다’며 ‘이것이 정부의 동서균형 발전을 위한 양항정책’이냐고 따져 물었다. 또 ‘24열 컨테이너 크레인도 47배나 차이가 난다’고 지적했다.
한편, 내년도 정부 예산에 24열 크레인 관련 예산은 누락됐다. 이에 황 의원은 “농해수위 예산심사 소위 위원으로서, 내년도 정부 예산안에 관련 예산이 꼭 반영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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