곡성군,「황후마마 심청쌀」새로운 브랜드로 선정 육성한다.
-
곡성군은 ‘황후마마 심청쌀’을 곡성쌀 대표 브랜드로 정하고 올해 500ha 규모로 적극 육성한다.
군 지역농정발전협의회는 지난 2012년도 10월부터 현재까지 6차례에 걸친 협의와 토론 끝에 ‘황후마마 심청쌀’을 새로운 대표브랜드로 선정하고 적극 육성하기로 합의했다.
심청전의 탄생지로서 소설 속 주인공 심청이 실천했던 살신성인의 효행정신을 본 받는 등 전통 문화를 계승 발전시킨다는 의미가 포함되어 있다.
곡성군은 지난 2002부터 2005년까지 4년간 ‘심청쌀’을 곡성쌀 대표브랜드로 육성해 오던 중 소비자로부터 미질이 나쁘다는 평가로 외면을 받자 사실상 육성과 관리를 하지 않고 있었다.
그러던 중 행정과 농협의 협의체인 곡성군 지역농정발전협의회에서 곡성을 대표하는 브랜드 쌀을 육성해 나가기로 합의하고 황후마마 심청쌀을 새 브랜드로 선정한 것이다.
앞으로 ‘황후마마 심청쌀’은 친환경 재배기준을 엄격히 적용한 메뉴얼에 따라 재배하고 올해 2,800톤을 생산, 판매할 계획이다.
특히 곡성농협 RPC에서 계약재배와 수매․건조․저장․도정을 담당하고,, 행정과 각 농협은 힘을 모아 유통 및 판매 등 홍보에 앞장선다는 계획이다.
군 관계자는 “생산된 벼에 대하여는 40kg 가마당 정부공공비축미곡 1등 가격을 보장하고, 또 생산장려금 3,000원을 추가로 지원해 재배농가의 브랜드 쌀 재배농가의 생산의욕을 고취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순천구례곡성담양인터넷뉴스 구독신청
기사제보/광고문의/취재요청(061)741-34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