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결과

[ 47건 ]
진도군, 이정현 지방시대위원회 부위원장 특강 개최
진도군, 이정현 지방시대위원회 부위원장 특강 개최
지방시대의 비전과 전략…공무원 역량강화 교육 어디에 살든 균등한 기회를 누리는 지방시대 본격 출발 진도군은 31일(월) 이정현 지방시대위원회 부위원장을 초청해 ‘지방시대의 비전과 전략’이라는 주제로 특강을 개최했다. 지방시대위원회는 지역 간 불균형을 해소하고 지역 특성에 맞는 자립적 발전과 지방자치분권으로 살기 좋은 지방시대를 구현하기 위해 지난 7월 10일 대통령 직속으로 출범했다. 진도군 전 공무원을 대상으로 한 이번 강의는 정부의 지방시대 비전과 전략을 이해하고 새 지방시대를 맞아 군정 역량 강화를 위해 실시했다. 또 과거 ‘중앙집권적 균형발전’에서 ‘지방주도 분권형 균형발전’으로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고 공정과 상식의 새로운 리더십과 지방주도 분권형 균형발전으로 전환의 필요성에 대해 설명했다. 특히 대규모 투자유치를 통한 기업의 지방 이전과 양질의 일자리 창출을 위해 기업의 투자관련 규제혁신과 획기적 세제특례 등의 과감한 지원수단을 총동원한 기회발전특구에 대해 강조했다. 이정현 부위원장은 “새 지방시대의 목표는 자치 분권과 균형발전을 통한 지방 경쟁력 향상과 주민 삶의 질 제고다”며 “윤석열 정부 지방시대에서는 지방정부의 의지와 공무원의 역량 강화가 중요하다”고 말했다. 김희수 진도군수는 “새 지방시대에 발맞춰 정부의 정책 기조를 이해하고 지역 균형 발전을 위한 효과적인 정책개발이 필요하다”며 “앞으로 기회발전특구와 지방혁신생태계 구축 등 새 지방시대 비전과 전략에 적극 대응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국립 순천대, 이정현 국가균형발전위원회 전략기획위원장 초청 특강 열어
국립 순천대, 이정현 국가균형발전위원회 전략기획위원장 초청 특강 열어
국립 순천대학교(총장 이병운)는 지난 3일 대학 본부 창조실에서 ‘지방시대, 비전과 전략’을 주제로 이정현 국가균형발전위원회 전략기획위원장 초청 특강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특강은 인구감소 및 수도권 인구집중으로 지역의 존립이 위협받는 위기 상황을 인식하고, 지역 균형 발전 및 지방대학 발전을 위한 비전과 구체적인 실현 방안을 제시하고자 교직원 등 대학 구성원을 대상으로 진행하였다. 이정현 위원장은 “지역과 지방대학이 발전하기 위해서는 지·산·학을 연결하는 핵심 사업을 개발하여 지자체와 산업체, 그리고 대학이 서로 교류하고 소통하여지역 특화 산업 발전을 견인해야 한다”며, “대학이 산업 맞춤 인재를 양성하면 지역 산업체는 이들을 적극 채용하고, 지자체는 인재의 정주 여건을 마련하는 등 ‘인재양성-취업-정주’의 선순환 구조를 구축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특히, “순천대학교는 정부의 지방정책과 비전을 면밀히 파악해 지역 대학으로서 글로컬 시대에 걸맞은 지역 및 산업체 협력 모델을 선제적으로 발굴·제시하고, 지역사회와 산업계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여 지역 발전을 위해 주도적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고 당부하였다. 순천대 이병운 총장은 “우리 순천대학교는 2023년도 글로컬대학30 사업 본지정을 통해 지자체와 산업체, 지방대학의 협업체계를 구축하고 지역의 첨단·핵심 분야에서 맞춤형 인재를 양성하는 데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순천대는 글로컬대학 본지정 평가를 앞두고 사회 각 분야의 전문가 제언을 청취하기 위해 ‘분야별 전문가 초청 강연’을 연이어 개최할 예정이다. 오는 21일에는 전북대(사회학과) 김영정 명예교수를 초청하여 「순천시 ‘강소 기업 및 문화⁃공간⁃환경 도시화’ 달성을 위한 ‘제조기술⁃경영동맹’(MTBA) 구축 및 활성화 방안」 특별 강연을 연다.
이정현-서경덕, 백발의 독립투사 '강우규' 국내외에 알린다
이정현-서경덕, 백발의 독립투사 '강우규' 국내외에 알린다
9월 2일 강우규 의거일을 맞아 배우 이정현과 서경덕 성신여대 교수가 의기투합해 왈우 강우규 의사의 독립운동을 재조명하는 영상을 국내외에 전파한다고 밝혔다. 이번 3분 30초짜리 영상은 KB국민은행의 '대한이 살았다' 캠페인 일환으로 제작됐으며 한국어(https://youtu.be/OvnhqCd8CO0) 및 영어(https://youtu.be/xR31iHQsRlI)로 공개되어 국내외 누리꾼들에게 널리 전파중이다. 영상의 주요 내용은 대한민국 의열투쟁사에서 최고령 독립운동가로 손꼽히는 강우규 의사의 삶을 소개하고 있다. 특히 1919년 9월 2일 조선 총독으로 부임한 사이토 마코토를 향해 폭탄을 던진 의거의 과정 및 자주독립의지를 세계에 천명하고, 독립운동의 불씨를 되살린 의거의 가치를 재조명했다. 이번 영상을 기획한 서 교수는 "다양한 독립운동가들의 삶을 다국어 영상으로 제작하여 국내외에 널리 알리는 캠페인을 꾸준히 펼쳐왔고, 이번에는 서울역 동상의 주인공인 강우규 의사를 소개하고 싶었다"고 전했다. 또한 그는 "유튜브 뿐만이 아니라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 각 종 SNS로 전파중이며, 특히 전 세계 주요 한인 및 유학생 커뮤니티에도 영상을 공유하여 재외동포에게도 널리 알리고 있다"고 덧붙였다. 영상의 내레이션을 맡은 이정현은 "백발의 독립투사 강우규 의사의 업적을 목소리로 전하게 되어 영광이며, 많은 누리꾼들이 시청해 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대한이 살았다' 캠페인은 KB국민은행이 독립영웅들의 숭고한 희생과 나라사랑의 마음을 온 국민에게 알리고자 2년 전 부터 진행하고 있는 독립운동 기념사업이다.
배우 이정현, 진해 이순신 영상 국내외에 알린다
배우 이정현, 진해 이순신 영상 국내외에 알린다
이순신 영화 '명량'에 출연했던 배우 이정현과 성신여대 서경덕 교수가 의기투합해 진해의 이순신 업적을 기리는 영상을 국내외에 전파한다고 16일 밝혔다. 이순신 서거일(음력 11월 19일)에 맞춰 공개한 이번 영상은 창원시 후원으로 4분 30초 분량에 한국어 및 영어로 제작되여 국내외 네티즌들에게 널리 알려지고 있다. 영상의 주요 내용은 충무공 이순신이 가장 많은 해전을 벌이고 승리했던 역사를 조명하고, 진해에 남아있는 이순신의 흔적들을 상세히 소개하고 있다. 이번 영상을 기획한 서 교수는 "한산도 대첩 및 노량해전 등은 네티즌들이 많이 알지만 진해 앞바다에서의 이순신 업적이 잘 알려지지 않아 이번 영상을 제작하게 됐다"고 전했다. 또한 그는 "유튜브 및 SNS를 통해 영상을 확인하게 되면, 차후 진해 방문시 이순신 관련 유적을 찾아다니는 '역사관광'이 더 활성화 되리라 예상한다"고 덧붙였다. 이번 영상의 내레이션을 재능기부한 이정현은 "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역사적 영웅인 이순신의 업적을 내 목소리로 전하게 되어 큰 영광이며, 많은 네티즌들이 감상하길 바래 본다"고 말했다. 한편 서경덕 교수는 올해 초 배우 안성기 및 박중훈과 함께 창원의 독립운동가 및 독립운동 유적지를 소개하는 영상제작을 시작으로 각 도시별 '다크투어'를 널리 전파중이다.
이정현 의원, 여야 의원 10명 KBS 지역방송국 축소 관련 긴급토론회 개최
이정현 의원, 여야 의원 10명 KBS 지역방송국 축소 관련 긴급토론회 개최
이정현 의원은 오는 12월 9일 오전 10시 국회에서 여야의원 10명이 공동주최하는 KBS 지역방송국 축소 관련 긴급토론회가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날 박대출․김광림․김기선․김재경․김정재․박명재․박지원․송기헌․이정현․이종배 의원은 국회 의원회관 제1세미나실에서 토론회를 개최하고, 순천․진주․목포․충주․원주․안동․포항 등 축소 예정지역의 민심을 청취하고 공동대응에 나설 예정이다. KBS는 최근 지역방송 활성화라는 명분으로 지역방송국을 폐쇄하고 대신 지역 뉴스광역화를 추진 중이다. 그러나 총국으로의 뉴스 광역화는 지역방송 활성화와 큰 개연성이 없을뿐더러, 매년 실시하는 프로그램 통폐합 과정에서 언제든 폐지할 수 있다는 점에서 눈속임에 불과하다는 지적이다. 이에 여야의원 10명은 수신료를 주재원으로 하는 KBS가 경제성을 이유로 지역방송국을 축소하는 것은 공영방송사로서의 책임을 망각한 것이며, 방송의 공정성과 공익성을 규정한 방송법 제6조에도 맞지 않다는 입장 아래 이번 토론회를 개최하게 되었다. 토론회는 정부 측 인사로 양한열 방송통신위원회 방송정책국장, KBS에서는 김영한 지역정책실장, 김종환 지역혁신 부장이 참석한다. KBS노동조합측에서는 정상문 위원장, 오세웅 지역협의회 의장이 참석한다. 한편 지역대표로는 순천에서 김석 순천YMCA 사무총장, 진주에서 윤현중 진주YMCA 이사장, 목포에서 신대운 지방분권전남연대 상임대표, 충주에서 신계종 충주방송국 축소․폐지 반대 시민대책위원장, 원주에서 장각중 KBS원주 구조조정 반대 범시민대책위 공동대표, 안동에서 허성권 KBS노동조합 부위원장, 포항에서 연규식 KBS포항 시청자위원회 위원이 토론자로 나설 예정이다.
순천 이정현 국회의원 2심 유죄선고에 대한...민중당 전남도당 논평
순천 이정현 국회의원 2심 유죄선고에 대한...민중당 전남도당 논평
스스로 죄인임을 인정한 이정현 의원은 더 이상 지역민을 기만하지 말고 지역민과 국민 앞에 백배사죄하고 정계와 지역을 떠나야 한다! 어제(28일) 항소심 재판부는 세월호 참사 당시 청와대 홍보수석으로 KBS보도에 개입한 순천 이정현 의원의 방송법 위반 혐의에 대해 모두 유죄로 인정했다. 이정현 의원이 위반한 방송법 제4조 2항은 ‘누구든지 방송 편성에 관해 법률에 의하지 않고는 어떤한 규제나 간섭도 할 수 없다’고 규정하고 있다. 이정현 의원의 방송법 위반사건에 대해 지난 1심 재판부는 “언론자유는 민주주의의 기본전제로 특정권력이 방송 편성에 개입해 자신들의 주장과 경향성을 여론화하는 일이 빈번하게 발생한다면 국민의사가 왜곡되는 등 민주주의에 중대 위해가 발생한다”며 “외부세력 특히 국가권력의 방송간섭은 엄격히 제한돼야 한다고” 판결하면서 징역 1년에 집행유예 2년을 선고하였다. 1987년 만들어진 이 조항이 적용돼 31년 만에 유죄판결을 내린 첫 사건이다. 그만큼 국가권력의 언론개입을 중대범죄로 인식하고 단죄한 출발이기도 하였다. 그러나 어제 항소심 재판부는 이정현 의원의 방송법 위반 혐의를 모두 유죄로 인정하면서도 1심에서 징역 1년에 집행유예 2년이 선고된 형량을 낮춰 벌금 1천만원을 선고함으로써 의원직을 유지할 수 있도록 감형을 해줬다. 사법적폐청산이 왜 절실한가를 절감케 한다. 이정현 의원이 누구인가. 김선동 전 국회의원이 지난 2011년 11월 22일 한미 FTA를 날치기로 통과시키려는 이명박 정권과 한나라당 국회의원들에게 대한민국 서민들이 흘리게 될 눈물을 전달해서 "너희들도 억지로라도 눈물을 흘려보라"고 국회 본회의장에 최루탄을 터트려 박근혜 정권치하에서 의원직을 상실당 했다. 이로 인해 실시된 2014년 7월 30일 순천곡성 국회의원 보궐선거 텔레비전 토론회에 후보로 나와 세월호 보도 언론통제 행위를 한적이 없다고 오히려 적반하장으로 거짓말을 하고 지역민과 국민을 기만했던 사람이 바로 이정현 의원이다. 재판부는 이정현 의원이 방송법 위반 행위 처벌이 죄형법정주의에 어긋난다고 낸 위헌법률심판 제청도 받아들이지 않았다. 박근혜 탄핵 촛불이 전국을 뒤 덮고 있을 때도 박근혜 국정농단에 항의하는 국민들에게 ‘박근혜 탄핵안이 가결되면 손에 장을 지지겠다’며 촛불국민을 우롱하고 비아냥 거렸던 사람이다. 당시, 이정현 막말에 분노한 순천시민들은 국정농단 적폐세력 박근혜와 함께 이정현도 퇴출시켜야 한다고 주장했다. ‘손에 장은 지졌는가!’고 순천시민들이 묻고 있지만 이정현 의원은 아무런 답이 없다. 이정현 의원은 스스로 밝힌대로 자신이 죄인이다는 것이 감언이설이 아니라 진심이라면 지금 당장 지역민과 국민에게 백배사죄하고 정계를 떠나야 한다. 그것이 지역과 지역민의 자존과 민주주의 역사발전에 대한 최소한의 진심이고 도리일 것이다. 한편, 김선동 전 의원은 원심에서는 최하 징역 1년 이상을 선고할 수밖에 없는 '폭력행위 등 처벌에 관한 법률' 위반으로 의원직을 상실하였지만 헌법소원을 청구하였고 받아들여져 2015년 9월에 헌법재판소 재판관 만장일치로 해당 조항이 위헌무효로 판결되었다. 김선동 전 의원은 재심을 청구하여 2016년 6월에 '폭력행위 등 처벌에 관한 법률'위반에 대해 무죄를 선고받아 최종확정 되었다.
이정현 의원“공공의과 대학 설립 환영” 다만 지역 선정은 국민적 여론수렴 필요하다”
이정현 의원“공공의과 대학 설립 환영” 다만 지역 선정은 국민적 여론수렴 필요하다”
이정현 의원은 국립 공공의과대학을 설립하기로 더불어 민주당이 결정 한 것은 만시지탄이지만 매우 환영할 일이다고 밝혔다. 정부는 2015년부터 이미 수차례의 공식 기자회견과 장관 답변을 통해 공공 의료 인력의 양성을 위한 관련 의과 대학과 부속병원의 설립입장을 발표해 왔다. 농어촌과 산간 오지 섬지방의 공중보건의, 장기 복무 군의관, 각급 국공립 의료기관과 메르스, 사스 등 역병 관리 분야에 전문 의료 인력의 지속 가능한 확보는 꼭 필요했다. 쉽게 말해 육해공군 사관학교처럼, 경찰대처럼 전액 국비로 공공의료 인력을 전문적으로 양성한 다음 10년 이상 의료 취약 지역의 공공 의료 분야에서 근무하게 하는 제도이다. 이를 위해 저 이정현 의원은 수많은 전문가들과의 논의와 과정을 거쳐 2015년 5월 국립보건의료대학 및 국립의료대학병원의 설치 운영에 관한 법률안을 최초로 대표발의 했다. 그리고 2016년 다시 발의를 했다. 제가 이렇게 적극 나선 이유는 솔직히 사연이 있다. 세종시를 제외한 전국 16개 시도 가운데 의과대학이 하나도 없는 유일한 시도는 전남뿐이다. 그래서 전남에 기존 의과대학과 다른 공공의료인력을 양성하는 대학을 유치해야한다는 주민들의 여론을 반영하기 위함이었다. 서울은 8개 부산 4, 대구 4, 인천2, 광주 2, 대전 2, 울산 1, 경기 3, 강원 4, 충북 2, 충남 3, 전북 3개였다가 1개 폐교, 경북 1, 경남1, 제주 1 등 41개였다가 서남대 폐교로 40개이다. 서남대 정원의 전북 잔류에 대한 전북도 특히 남원 지역 주민들의 입장과 정부와 민주당의 고민이 전혀 이해 안 되는 바는 아니다. 그러나 우리나라 최초의 공공 의과 대학 설립은 특정지역민의 민원차원을 넘어 범정부적이고 지역균형이 반영 된 더 큰 틀에서 검토 되어야 한다고 본다. 공공 의과대학 설립의 결정과 어느 지역에다 설립 할 것인가에 대한 결정은 별도의 논의가 필요하다고 본다. 논의 과정 한 번 없이 민주당이 일방적으로 결정할 사안이 아니다. 이 의원은 우선 공공 의과 대학 설립에 대한 정부의 결정에 거듭 환영과 경의를 표했다며 그러나 새로운 공공 의과 대학설립 지역은 일방적 선정 보다 국민적 여론 수렴 과정이 반드시 필요함을 거듭 요청 한다.했다. 이 의원은 전남 도민들과 함께 전국 유일의 의과대학이 없는 전남에 의과대학을 유치하기 위한 최선의 노력을 다 할 것을 다짐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