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결과

[ 584건 ]
인문학교육․전통정원 특구 담양군, 사군자정원 준공 기념식수 행사
인문학교육․전통정원 특구 담양군, 사군자정원 준공 기념식수 행사
담양군은 30일 전라남도 제2호 지방정원 죽녹원 내 위치한 사군자 정원의 준공을 기념하고 전국의 대표적인 도시정원으로 발돋움하기 위한 기념식수 행사를 진행했다. 이날 행사에는 최형식 담양군수와 김정오 담양군의회 의장 등 관련 단체장이 참석한 가운데 사군자정원 중앙부지에 사군자 정원의 상징성 및 담양군 군화인 매화를 고려하여 희귀수목인 40년생 수양홍매화를 심었다. 또한 이날 진혼제(鎭魂祭)를 열어 사군자정원 조성 당시 이장했던 분묘 영령의 혼을 위로했다. 사군자정원은 ‘자연을 품은 생태정원도시’의 군정방침에 따라 지난 2020년부터 2년여에 걸쳐 총 사업비 57억 원을 투입해 조성했으며, 정원 내에는 사군자를 대표하는 매(梅), 난(蘭), 국(菊), 죽(竹) 4가지 주요 식물이 식재돼 있다. 또한 한옥 4채와 2개의 현문으로 구성되어 있는 군자숙(君子塾), 누정 및 누각을 구축해 개원 후 군자숙은 관광객 한옥 숙박동으로 사용할 예정이다. 최형식 담양군수는 “자연을 품은 생태정원도시에 어울리는 품격 있는 정원의 탄생을 축하하고 분묘 영령의 혼을 기리기 위해 이번 행사를 진행했다”며 “학식과 인품, 덕이 높은 사람을 비유한 ‘군자’의 정신을 이어받아 정원문화 확산과 발전을 통해 지속적인 미래 정원도시 담양으로 나아가길 바란다”고 말했다.
담양군, 고품질 담양쌀 안정생산 위해 종자소독은 필수!
담양군, 고품질 담양쌀 안정생산 위해 종자소독은 필수!
담양군(군수 최형식)은 고품질 담양쌀의 안정적인 생산을 위해 볍씨 파종 전 종자소독을 철저히 해줄 것을 당부했다. 벼 종자소독은 종자로 전염되는 1충·5병(벼잎선충, 키다리병, 도열병, 세균성벼알마름병, 이삭누룩병, 깨씨무늬병) 등을 사전에 예방하는 것으로 고품질 쌀 생산의 첫걸음이다. 볍씨소독은 일반소독(약제침지소독)과 친환경소독(온탕소독, 온탕소독+석회유황)을 주로 활용한다. 일반소독은 종자량의 2배 물량에 볍씨소독 적용약제를 희석하고, 물이 잘 통하는 망사자루에 종자를 담아 볍씨발아기에 세워서 넣고, 물 온도 30℃를 유지하며 약제별 24∼48시간 소독하며 선충방제용 살충제를 첨가해 사용한다. 친환경소독은 온탕소독기에 종자량의 10배정도 물을 넣고, 온탕소독(60℃, 10분)을 실시한 후 냉수에 10분 이상 종자를 담그면 약 96%의 키다리병 방제효과가 있다. 특히 전라남도농업기술원에서 자체 개발한 온탕소독+석회유황 체계처리는 온탕소독한 볍씨를 석회유황(22%, 50배액)을 희석한 30℃의 물에서 24시간 침지 소독하고 깨끗한 물로 세척하면 방제효과가 99%로 더 높아진다. 소독 후 볍씨 담그기(침종)는 적산온도(발아까지 0℃ 이상의 일평균기온을 합산) 100℃를 기준으로 30℃에서 3∼4일(약제소독 시간 포함) 동안 실시하고, 산소발생기를 사용하거나 또는 1일 4∼5회 저어 부패를 방지해야 한다. 이철규 농업기술센터 소장은 “지난해 키다리병과 깨씨무늬병 등 발병률이 높아 볍씨소독이 반드시 필요하다”며 “살균제와 살충제를 섞어서 동시에 처리하는 것이 좋으며 농약의 사용법과 주의사항을 잘 지켜서 약해를 받지 않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담양군, 반려·유기동물 공공진료소 전국 첫 개설
담양군, 반려·유기동물 공공진료소 전국 첫 개설
유기동물치유센터 동물 진료ㆍ예방 관리 장애인, 기초생활수급자, 65세 이상 독거노인 소유 반려동물의 진료 및 예방접종 담양군에 전국 최초 반려·유기동물 공공진료소가 문을 열었다. 담양군(군수 최형식)은 지난 20일 반려·유기동물 공공진료소 개소식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이날 개소식은 최형식 군수를 비롯해 이정옥 담양군의회 부의장과 유기동물치유센터 소장, 동물보호 자원봉사단체, 지역주민 등 3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경과보고를 시작으로, 기념사, 격려사, 테이프커팅, 시설관람 순으로 진행됐다. 담양읍 지침리에 위치한 반려·유기동물 공공진료소는 시설면적 101㎡로 진료실, 수술실, x-ray실, 이·미용실, 입원실로 이루어졌으며 혈액검사장비, 초음파수술기, 전동수술대 등 최신식 의료장비를 갖추고 있다. 이곳에서는 유기동물치유센터 동물의 진료 및 질병 예방관리, 이·미용 및 중성화, 입양상담 및 내장형 칩 시술 등이 이뤄지며, 장애인·기초생활수급자·65세 이상 독거노인 소유 반려동물의 진료 및 예방접종도 실시한다. 최형식 군수는 기념사에서 “반려동물 1,500만 시대를 맞아 반려동물은 우리 생활에 없어서는 안 될 가족으로 인식되고 있지만 유기동물 발생과 동물학대 등 복지문제에 있어서는 아직 미흡하다”며 “이번 공공진료소 개설을 계기로 생명존중과 동물복지를 실현하고 성숙한 반려동물 문화 정착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담양군은 반려·유기동물 공공진료소 개설을 시작으로 반려·유기동물 복지 종합센터 기본계획을 수립하고 있으며 유기동물 직영 치유센터와 공공진료소 건립을 위한 공모사업을 추진 중이다.
담양군, 민원담당 공무원 안전 확보 위한 경찰 합동 모의훈련 실시
담양군, 민원담당 공무원 안전 확보 위한 경찰 합동 모의훈련 실시
담양군(군수 최형식)은 25일 열린민원과에서 민원담당 공무원과 경찰 등 50여 명이 모인 가운데 민원업무 중 발생할 수 있는 비상상황에 대비한 모의훈련을 진행했다. 이번 훈련은 담양경찰서와 합동으로 민원실 내 빈번히 발생하는 폭언과 폭행 등 비상상황 발생 시 위험에 노출된 공무원과 군민을 보호하고, 체계적인 현장 대응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마련됐다. 훈련에서는 민원인이 폭언·폭행을 행사한 경우를 가정해 긴급 상황 대응 매뉴얼을 숙지하고 비상벨 작동 여부에 대한 점검, 신속한 경찰서 상황 전파와 출동으로 민원업무담당 공무원을 보호하고 방문 민원인의 2차 피해를 예방하는데 중점을 뒀다. 특히 전라남도지방경찰청 112종합상황실과 직접 연결된 비상벨로 경찰관이 가해 민원인을 제압하는 상황을 연출해 실제상황을 방불케 했다. 군 관계자는 “민원담당 공무원의 대응능력을 키워 악성 민원인으로부터 군민과 공무원 모두를 보호할 수 있는 안전한 환경을 만들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군은 민원처리법 시행령 개정 이후 민원처리 담당자 보호 조치 사항을 구체화해 안전장치(CCTV, 녹음, 호출장치 등), 웨어러블 캠 운영 근거를 마련했으며 악성 민원으로부터 공무원을 보호하기 위한 조례를 제정하는 등 민원행정 분야 업무 혁신을 꾀하고 있다.
담양 자체육성 딸기 ‘죽향’, 농가 소득증대 역할 톡톡
담양 자체육성 딸기 ‘죽향’, 농가 소득증대 역할 톡톡
담양군에서 자체 육성한 딸기 ‘죽향(竹香)’이 소비자들에게 인기를 끌면서 딸기농가 소득증대에 큰 도움이 되고 있다. ‘죽향(竹香)’은 담양군이 딸기 신품종 육성사업을 통해 자체육성한 품종으로 당도(11.2˚Bx)와 경도(275.0 g/φ5mm)가 높고 향이 우수해 서울 수도권의 유명 백화점에서 판매되는 등 프리미엄 딸기로 자리매김 하고 있다. 특히 올해 1월 가락동시장 경매 가격이 9~10만원으로 킹스베리와 함께 가장 높은 가격에 유통되는 등 딸기농가의 안정적인 소득증대 품종으로 부상하고 있다. 죽향은 병해충관리가 어렵고 설향에 비해 생산수량이 적어 재배면적이 크게 늘지 않고 있었으나, 현재는 재배기술의 정착으로 생산량이 증가해 현재 관내에서는 276농가에서 76.8ha를 재배하고 있으며 전국 재배면적은 약 160ha로 늘어가는 추세다. 죽향을 재배하고 있는 봉산면 박상오 농가는 “수년간 죽향을 재배하면서 환경개선 및 양액관리 실증 실험을 통해 병해충관리를 개선하고 설향에 뒤지지 않는 생산수량을 낼 수 있게 되었다며, 기술을 농민들에 공유하고 싶다”고 말했다. 군 관계자는 “죽향의 안정적인 생산을 위한 지속적인 재배기술 향상과 우량묘 생산체계를 구축해 농가에 확대 보급하고 딸기 재배시설 현대화 등 생산기반 구축에도 힘을 기울여 시장경쟁력을 갖춘 명품 담양 딸기로 육성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담양군, 코로나 우울 해소 위해 ‘체험활동 건강꾸러미’ 지원한다
담양군, 코로나 우울 해소 위해 ‘체험활동 건강꾸러미’ 지원한다
코로나19 장기화로 대면활동 감소한 노인·장애인·아동 대상농촌융복합산업 인증경영체 소득 증대 효과 기대 담양군(군수 최형식)이 코로나19로 대면활동이 감소한 노인·장애인·아동의 우울감 해소와 농촌융복합산업 인증경영체의 소득증대를 위한 ‘체험활동 건강꾸러미 지원 사업’을 추진한다. 이번에 진행하는 ‘어르신 등 체험활동 건강꾸러미 지원 사업’은 농촌융복합산업 인증경영체가 생산하는 다양한 체험활동 건강꾸러미 제품 구입비를 지원하는 사업이다. 담양 소재 8개 업체에서 각각 공급하는 우리쌀 컵케이크 만들기, 새콤달콤 백향과청 만들기, 반려식물 키우기 등 19종의 체험꾸러미가 있으며 개인이나 일반 단체도 남도장터를 이용해 구매할 수 있다. 특히 건강꾸러미를 통한 체험활동을 남녀노소 누구나 쉽게 따라할 수 있도록 ‘전남농촌융복합산업지원센터 TV’ 유튜브 채널과 남도장터 홈페이지에서 상품소개나 체험방법을 제공하고 있다. 노인요양시설, 주간보호시설, 요양병원, 장애인시설, 어린이집 등 관내 사회복지시설 57개소를 대상으로 올해 상·하반기 2회 신청을 받으며 상반기 신청은 오는 25일까지 신청서류 등을 군 친환경유통과로 제출하면 된다. 선정된 시설은 온라인 쇼핑몰 남도장터(http://jnmall.kr)에서 직접 건강꾸러미를 구입해 체험활동 후 군에 결과보고서를 제출해야 한다.최형식 담양군수는 “코로나 시대에 소외계층과 어르신들이 체험활동을 통해 소소하지만 행복한 시간을 보냈으면 한다”며 “지역 내 농촌융복합산업 인증경영체의 소득 증대에도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