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도 직영체제로 율촌1산단을 직접개발하는 쪽으로 방침을 굳쳐가고 있다.

기사입력 2005.11.16 00:15 조회수 5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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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남도, 현대와 계약해지 추진… 투자비 반환 등 실무협의

 

광양만권 경제자유구역 활성화의 최대 걸림돌로 10여년째 조성공사가 지지부진한 율촌1산단 개발방식을 현대와 대행개발 계약을 해지하고 직접 전남도가 직영체제로 시행하는 쪽으로 전환방침을 확정. 도는 내년에 345억원 규모의 지방채를 발행할 계획이다.

▲ 서대석 도의원
전남도가 도의회 행정사무감사를 앞두고 서대석(민주·순천1) 의원에게 제출한 자료에 따르면 도는 현대측이 당초 계획했던 연산 50만대 이상의 자동차공장 건설을 사실상 자동차 시설 과잉으로 2회나 연장 취소하고 투자 역시 지지부진함에 따라 오는 년말  대행개발 만료일에 맞춰 계약을 해지하고 직접 개발에 나설 방침이다.


 도는 현대와 지난 1994년 277만평 규모의 율촌1산단 대행개발 계약을 맺은 뒤 완공시기를 당초 1996년에서 1999년으로, 또 2005년으로 두 차례나 연장해줬으나 지난 10월 현재 단지 조성 진도가 현대 부지는 69%, 중소기업 부지는 32%로 총 58%에 머물고 있다. 


또한 투자사업비도 당초 계약한 3천310억원의 61%인 2천28억원만 집행됐다

.

이렇게 개발이 지연되면서 광양만권 경제자유구역 개발도 지지부진을 면치 못하고 있다

.

이에 따라 도는 계약해지쪽으로 가닥을 잡고 현대측과 투자비 반환 등에 대해 실무협의를 벌이고 있다. 도는 개발지연이 현대의 귀책사유인 만큼 지금까지 투자된 2천28억원 중 선수금 및 보상금으로 지급된 722억원과 이자를 제외하고 1천306억원만 반환하겠다는 입장으로 반환 방식은 부지조성 완료 후 분양수익금으로 장기 분할 상환하겠다는 것이다

반면 현대측은 투자비 대부분을 돌려달라고 요구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

서 의원은 "현대측이 해외 자동차공장은 계속 확대하면서 율촌1산단은 외면해 전남 동부권 개발을 그만큼 지연시켜왔다"며 "도는 마땅히 현대와 계약을 즉각 해지하고 직접 시행에 나서 조기에 부지 조성을 완료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전남도 관계자도 "10여년동안 부지 조성을 지연시키면서 투자비의 전액 반환을 요구하는 것은 대기업의 도리가 아니다"며 "도가 직접 개발하더라도 자유무역지역 지정 등 여건변화로 투자기업 유치에는 큰 어려움이 없을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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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천인터넷뉴스 @ schinews.com

[김만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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