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항공우주연구원 개발한 전기동력무인기, 국내 최장시간 비행기록 수립

기사입력 2013.10.18 08:38 조회수 5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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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항공우주연구원(원장 김승조, 이하 항우연)이 개발한 전기동력무인기가 국내에서 개발한 유무인기로는 최초로 25시간의 최장 비행 기록과 무인기로는 고도 5km에 도달하는 기록을 세웠다.

 

▲ 황우연 EAV-2H’ 연구개발팀

 

비행시험은 전남 고흥 항공센터에서 수행되었으며, 전기동력무인기(EAV-2H)는 10월 12일(토) 밤 10시 30분에 이륙하여, 14일(월) 오전 12시 10분에 착륙할 때까지, 25시간 40분 동안 주야간 비행하는데 성공하였다. (※ EAV : Electrical Air Vehicle)

전기동력무인기(EAV-2H)는 태양전지와 2차 전지를 이용하여 비행하는 무공해 항공기로서, 대표적인 친환경 에너지원을 하나의 비행체에 융합한 녹색기술의 대표적인 사례라 할 수 있다.

 

▲ 황우연 EAV-2H’ 야간 비행장면

 

전기동력무인기(EAV-2H)는 날개길이 11m, 총중량이 20kg으로 초경량으로 구조물인 첨단 탄소 복합재를 사용하였고, 날개 위에 비정질 태양전지를 부착하였으며, 공기 저항을 최소화하는 형상으로 설계되었다. 비행 제어 컴퓨터와 지상관제 장비를 이용한 자동비행이 가능하다.

 

항우연은 2010년부터 전기동력무인기 핵심기술을 개발해 왔으며, 일반 항공기가 도달할 수 없는 성층권에서 수 주일에서 부터 수 개월간 체공하며, 지상 관측(환경재난감시, 교통감시, 국경감시 등) 등의 업무를 수행하는 고고도 장기체공 전기동력무인기 기술 개발을 최종 목표로 하고 있다.

 

 ▲ 황우연 EAV-2H’ 비행장면

 

전기동력무인기(‘EAV-2H’)의 성능을 향상시켜 전기동력무인기 (‘EAV-3’)를 설계하고 있으며, 2015년에는 20km 고도의 성층권 비행에 도전할 계획이다.

 

성층권에서 장기 비행을 위해서는 연료보충이 필요 없는 태양광을 에너지원으로 이용해야 하며, 따라서, 장기체공 전기동력무인기는 화석연료의 사용으로 인한 지구온난화를 타개할 수 있는 가장 적합한 비행체라 할 수 있다.

 

▲ 황우연 EAV-2H’ 이륙장면

 

전기동력무인기(EAV-2H)는 오는 29일부터 개최되는 2013 서울국제 항공우주와 방위산업 전시회(ADEX)에 출품, 일반에 공개한다.

 

한편 현재 까지 성층권에 도달한 무인기를 개발한 나라는 미국과 영국 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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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민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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