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서울역 북부역세권' 개발계획 확정… 도심‧강북권 첫 MICE 시설

기사입력 2021.03.28 20:30 조회수 1,1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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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코레일-한화컨소시엄, 사전협상 마무리…13년 간 표류했던 사업 본궤도

방치됐던 유휴철도부지에 연면적 약 35만㎡, 최고 40층 높이, 5개동 복합단지

국제회의수준 도심‧강북권 첫 MICE, 호텔, 판매‧업무 시설, 700세대 오피스텔

공공기여로 보행로‧공원 등 공공‧기반시설 확충…'22년 착공, '26년 준공 목표

 


13년 여간 표류했던 ‘서울역 북부역세권’ 개발사업이 본궤도에 오른다. 서울로7017과 염천교수제화거리 사이 연면적 약 35만㎡가 대변화를 시작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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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자재‧물류창고 등으로 일부만 사용되고 사실상 공터로 방치 중인 유휴철도부지에 오는 '26년 최고 40층 높이, 5개동의 전시‧호텔‧판매‧업무‧주거 복합단지가 들어선다. 특히 국제회의 수준의 전시장과 회의장을 갖춘 MICE(컨벤션) 시설이 도심‧강북권 최초로 들어선다.

 

서울시는 토지소유자 코레일, 사업자 한화 컨소시엄과 약 10개월('20.4.~'21.2.)에 걸친 사전협상을 마무리하고, ‘서울역 북부역세권’ 개발계획안을 최종 확정했다고 밝혔다. 도시계획변경 및 건축인허가 등 본격적인 개발 절차에 착수한다.

 

‘사전협상제도’는 5천㎡ 이상 대규모 개발부지에 대해 공공과 민간사업자가 사전협상을 통해 구체적인 개발계획을 수립하고 도시계획을 변경하는 제도다.

 

개발계획은 용도지역 변경(제3종일반주거지역→일반상업지역), 용적률 체계(상한용적률 800%이하), 건축물 용도(MICE·업무·판매·숙박 등) 및 높이(120m, 완화시 150m), 기반시설 계획 등을 담고 있다.

 

서울시는 ‘서울역 북부역세권’ 사업을 통해 국가중앙역이자 유라시아 철도 시대 국제관문으로서의 서울역의 역할과 위상을 높이고, 이 일대 추진 중인 ‘서울역 일대 도지재생활성화사업’과도 연계해 노후된 지역을 재생해 활력을 끌어올린다는 계획이다.

 

먼저 도심‧강북권에 최초로 들어서는 MICE(컨벤션) 시설은 연면적 24,403㎡ 이상 규모다. 2천명 이상 수용 가능한 대회의실 1개, 30인 이상 수용 가능한 중‧소회의실 15개, 2천㎡ 규모의 전시실, 연회장 등을 갖춘 국제회의수준의 시설로 조성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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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회의수준의 시설은 「국제회의산업 육성에 관한 법률」에 따라 ▴2천인 이상의 인원을 수용할 수 있는 대회의실 ▴30인 이상의 인원을 수용할 수 있는 중‧소회의실이 10실 이상 ▴2천㎡ 이상의 옥내전시면적을 확보하고 있는 시설을 말한다.

 

그동안 코엑스(COEX), 세텍(SETEC) 같은 컨벤션시설은 주로 강남지역에 편중돼 있었다는 점에서 지역 균형발전 효과를 거둘 것으로 기대된다.   

MICE 시설과 함께 호텔, 판매‧업무시설도 연면적 50% 이상 들어선다. 700세대의 오피스텔도 연면적 30% 이내로 조성된다.

 

시는 개발사업에서 나오는 공공기여 약 2,200억 원을 활용해 지역주민을 위한 공공·기반시설을 설치한다. 서울로7017과 북부역세권, 북부역세권과 서울역광장‧서소문역사공원 등을 연결하는 보행로를 새롭게 만들어 지역단절을 해소한다. 또 도시재생지역 내 5,880㎡ 규모의 청파공원을 조성해 도시재생 시너지 효과를 낸다.

 

서울역 북부역세권 사업은 '08년부터 사업이 논의됐지만 당초 사업을 추진하기로 한 민간사업자가 사업성을 이유로 중도 포기하는 등 10년 넘게 표류 중이었다. 시는 지난 '18년 개발 물꼬를 트기 위해 개발방향 및 가이드라인을 마련해 코레일에 제시했다. 작년 4월 코레일과 한화 측이 사전협상제안서를 서울시에 제출하면서 협상 논의가 재개했다.

 

서울시는 지난 '08년 코레일, 문화체육관광부와 함께 ‘서울역 북부역세권 기본구상안’에 대해 공동발표를 한 바 있다.

'16~'17년엔 가이드라인의 기초가 되는 서울역 일대 종합발전계획인 「서울역 일대 미래비전」을 수립했다. 「서울역 일대 미래비전」 실현을 위해 공공기여의 약 50% 상당을 ‘서울역 지하통합역사 조성’과 ‘서울역 일반철도 지하화’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고 밝혔다.

 

'18년에 제시한 가이드라인엔 용도지역 변경(제3종일반주거지역→일반상업지역), 용적률 체계(상한용적률 800%이하), 건축물 용도(MICE·업무·판매·숙박 등) 및 높이(120m, 완화시 150m), 기반시설 계획 등을 담고 있다.

 

이후 관련부서 협의 및 전문가 자문 등 의견수렴을 거쳐 코레일·한화 측에서 제출('20.4.)한 사전협상제안서 계획안을 보완했다.

 

이번 ‘서울역 북부역세권’ 개발계획 최종안은 작년 4월부터 최종 의사결정기구인 ‘협상조정협의회’의 5차례에 걸친 논의 끝에 마련됐다. 공공-민간-외부전문가 10여명으로 구성된 협상조정협의회에선 도입용도·건축물 높이·공공기여 등 주요 쟁점사항을 논의했다. 공공성 확보를 우선으로 계획안을 결정했다.

 

‘협상조정협의회’는 사전협상 전반을 총괄하고 조정하는 협상기구다. 협상의제 선정, 공공-민간 간 이해 교환 및 중재, 사안에 대한 객관적 검토, 합의 가능한 대안 도출 등을 주관한다. 공공, 민간, 외부전문가 등 총 10여명으로 구성된다.

 

서울시는 확정된 개발계획에 따라 사업을 추진하기 위해 도시·건축공동위원회(도시관리계획 입안·결정) 심의 등을 거쳐 도시관리계획 변경 및 건축인허가가 절차가 마무리되면 이르면 '22년 착공, '26년 준공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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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남준 서울시 도시계획과장은 “지금은 서울역이 국가중앙역이자 미래의 국제관문으로서 그 위상에 걸맞는 변화가 필요한 시점이다. 그 첫 시작이 북부역세권 개발이 될 것”이라며, “북부역세권이 주변 역사·문화와 어우러진 지역의 랜드마크로 탈바꿈하고,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기여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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